상담이론

상담이론

개성화작업(individuation)- 개성화란?

페이지 정보

작성자 류순규
작성일13-05-08 11:07 조회161회 댓글0건

본문

개성화작업(individuation)

1. 개성화란?

인격 전체가 새로운 중심을 찾아서, 새롭게 균형 잡힌 인격의 무게 중심인 자기(自己)에 도달하는 것이 개성화의 목표이다. 이렇게 자기에게 도달한 사람들은 그에게 주어져 있는 모든 정신적인 요소들을 완성시킬 수 있으며, 그의 개인적인 독특성을 실현시킬 수 있게 된다. 이렇게 사는 것이 인간의 삶의 궁극적인 의미이자 목표이다. 그러지 못하고, 우리가 다른 사람들이 사는 방식이나 나에게도 좋은 줄 알고 그대로 실려고 하거나. 구한다면, 우리는 자신의 내면은 비워둔 채 환상만 쫓아다니다가 무의미감에 사로잡히고 말 것이다. 융은 개성화의 의미를 다음과 같이 설명을 하고 있다. : ‘나는 개성화(individuation)라는 말을 심리학적으로 더 이상 나누어지지 않는 존재, 다시 말해서, 자동성을 지니고 있으며, 더 이상 나누어지지 않는 단일체, 즉 전체성을 이룬 존재를 형성시켜가는 과정이라는 의미로 쓰고자 한다.

즉, 한 사람이 하나의 집단 속에서 하나의 파편에 불과한 존재로 되어 그 사람 안에 그를 나타내는 요소와 집단을 나타내는 요소가 통합되지 않은 채, 동시에 들어있거나 그의 정신을 구성하는 정신적인 요소들이 부분인격에 존재하지 않고 존재하는 것이 개성화라는 것이다.

또한 융은 개성화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개성화는 개별적인 존재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개성이라는 말을 우리의 가장 내적이며 궁극적이고 다른 것과 비길 수 없는 고유성(일회성, 유일무이성)이라고 이해한다면 그것은 본래의 자기가되는것이다. 개성화는 자기화(Versebstung) 또는 자기실현(Sellbstverwirkichun

g)이라고 규정될 수 있을 것이다.

즉, 개성화 또는 자기실현은 ‘그 인간을 그가 그렇게 있는 그 특정한 개별적 존재로 만드는 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